"밈(Meme)"

대체 밈이 뭐에요? 무슨 뜻인가요?

 

요즘 네이버 뿜이나 유머게시판을 볼 때 밈이라는 단어가 자주 나와요. 제목에도 밈, 댓글에도 밈, 본문에도 밈..... 대체 밈이라는 단어가 무슨 뜻인지 너무 궁금하더군요.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 보았더니 아래와 같이 구구절절한 뜻이 나왔어요.

 

백과사전 검색 - 밈(MEME): 유전자처럼 개체의 기억에 저장되거나 다른 개체의 기억으로 복제될 수 있는 비유전적 문화요소 또는 문화의 전달단위로 영국의 생물학자 도킨스의 저서《이기적 유전자 The Selfish Gene》에서 소개된 용어이다. 문화의 전달에도 유전자처럼 복제역할을 하는 중간 매개물이 필요한데 이 역할을 하는 정보의 단위·양식·유형·요소가 밈이다. 모든 문화현상들이 밈의 범위 안에 들어가며 한 사람의 선행 혹은 악행이 여러 명에게 전달되어 영향을 미치는 것도 밈의 한 예이다.

 

음... 뭔가 첫 줄 부터 설마 이건 아닐 것이다라는 느낌적인 느낌이 팍팍 오네요. 그래서 나무위키를 다시 찾아갔습니다.

 


나무위키 검색 - 밈(MEME)

 

'Internet meme', 줄여서 'meme(밈)'이라고 부른다. 인터넷의 주요 문화 요소와 유행하는 것들을 일컫는 말.

본래 리처드 도킨스가 '이기적 유전자'라는 책으로 제시한 학술 용어 밈에서 파생된 개념이다. 본래 여기서의 밈은 종교와 같은 문화처럼 마치 인간의 유전자(gene)와 같이 "번식"하면서 대를 이어 전해져오는 문화 구성 요소의 의미였다.

예시) 대체로 특정 요인에 따른 유행 전반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유행어와 비슷한 부분이 많은데, 굳이 단어라기보다는 사진이나 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를 넘나들기 때문에 좀 차이가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우리말로 대체할 수 있는 용어로는 '필수요소'가 있는데, 두 단어가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는다. 내가 고자라니를 예로서 들어 설명하면, '필수요소'가 '내가 고자라니'라는 소스(Source) 자체를 가리킨다면, 밈은 이걸 가지고 합성을 해서 나온 다양한 심영 능욕물 및 폭발물(...) 등을 전부 포함한다.

원칙적인 차이점을 하나 더 들면, 한국의 필수요소는 사진 및 영상물 중심이고 주로 합필갤에서 좌지우지 되는 인터넷 문화 요소인 것과 비교해, 밈은 사진 및 영상물뿐만 아니라 유행어 등 훨씬 더 포괄적이고 특정 사이트에 좌지우지 되는 게 아니라 수많은 웹사이트들의 통합적인 유행 요소 전체이다. 이와 같은 밈의 의미는 애초에 4chan에서 비롯되었고, 2000년대를 이끌던 밈들도 십중팔구가 4chan에서 만들어졌다.

쉽게 말해 'It's a meme'. 그냥 인터넷에서 트렌드로 떠오른 무언가 자체를 그냥 '이건 밈이다' 라고 이해하면 된다. 인터넷에 나도는 기억하기 쉽고 병맛이 나거나 중독성 있는 대상이라면 무엇이든지 밈으로 등극할 가능성이 있다.

 


 

뭔가 마지막 줄 친 부분만 읽어보니 더 이해하기 쉬운 것 가습니다.. 흐흐. 지식인 등에도 밈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글들이 상당히 있는데 대부분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짤' '짤방'이라고 대답해 주더라. 완전 인기 있어서 대 히트 친 짤방을 밈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인기있는 밈들을 예시로 좀 가져와 보았습니다. 네이버에서 밈이라고 치면 뭔가 잘 나오지 않는데 - 심지어 머리를 밈, 이런거 검색됨 - 구글에 검색하면 상당히 많은 이미지 밈들이 검색됩니다.

 

 

 

 

여러분도 아마 유머 게시판에서 한 번쯤 보신 밈들일거에요. 밈들이,,,, 인터넷 짤이다 보니까 속어가 많이 섞여 있어서 나름 깨끗한 밈들로만 들고 와봤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마지막 아기는 정말 밈으로 유명한 것 같은데 밈 메이커를 이용해 문구만 바꿔쓸 수 있더라구요.

밈이라는 것이 뭔가 했는데 오늘도 호기심 하나 해결. 네티즌들의 재미난 유행이라고 생각하니 더 눈여겨 보아야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