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들의 앱 사용시간 1위는 유튜브

얼마 전 기사를 보니 10대들의 앱 사용시간 1위가 유튜브더군요. 정말 놀라웠습니다. 사실 저는 카카오톡이 1위가 아닐까 추측했었거든요. 10대들이 선호하는 앱 1위는 유튜브, 2위는 카카오톡, 3위는 페이스북, 4위는 네이버, 5위는 네이버웹툰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더 놀라운 것은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네이버를 모두 합쳐도 유튜브를 보는 시간에 미치지 못하더군요. 10대들에게 유튜브는 정말 뗄 수 없는 모바일 어플인 것 같습니다. 심지어 유튜브는 이제 '갓튜브(갓+유튜브)'로 불린다고 하는군요. 요새는 궁금한 것이 생기면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에서 검색을 한다고 해요. 요즘 10대들에게는 텍스트보다 영상+소리+정보가 모두 담겨있는 유튜브가 편한 것 같습니다. 글로는 잘 이해되지 않는 것도 영상을 보면 이해가 더 쉽다고 하네요. 



10대들이 의지하는 유튜버

유튜브의 이용이 이 정도이다보니 요즘 초등학생들의 꿈이 인기 유튜버라는 것이 농담이 아닌 것 같습니다.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는 유튜버들은 유튜브에서 설정한 일정 기준을 만족시키면 영상에 광고를 붙일 수 있는데요, 인기 유튜버들은 이 광고로 벌어들이는 수입이 어마어마하다고 하네요. 그 수입이 어느정도 되는지 궁금하여 서칭을 해보았습니다. 다행히 2017년 국내 인기 유튜버들의 수입과, 해외 유튜브들의 수입을 어렵지않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국내 인기 유튜버 2017년 연간 수입(한국방송통신판매 진흥원 기준)

2017년, 국내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낸 유튜버들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1~9위까지 준비해 보았어요. 

1. PomPom Toys : 약 31억 6천만원

폼폼토이즈가 1위입니다. 저도 구독중이에요. 정말 독특한 컨셉의 유튜버로 제가 가장 본받고 싶은 수익모델입니다. 이 채널은 영유아/키즈 채널로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손만 등장하는 영상을 업로드합니다. 목소리나 얼굴이 절대 나오지 않고 오직 장난감만 손만 등장해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데 그치지 않고 학습적인 측면도 겸하고 있습니다. 가끔씩 Red! Blue! 요런 자막과 효과음이 나오는 것 외에 아무말도 나오지 않아요. 한국어기반의 채널이 아니기 때문에 한국의 어린아이들 뿐만 아니라 세계의 아이들이 보는 채널입니다. 정말 타겟 공략을 잘한 것 같아요. 해외에서 더 유명한 채널이라고 합니다. 덧글을 보면 온갖 해외팬들의 덧글을 볼 수 있어요. 

2. Carrie And Toys : 약 19억 3만원

역시 키즈채널입니다.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 장난감을 리뷰하는 형식의 유튜브로 시작했습니다. 역시 어린 친구들이 많이 보는 채널이에요. 요즘에는 해외완구나, 테마파크, 장난감가게 리뷰도 하고 있어요.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 하면 캐리언니의 인기를 빼놓을 수 없죠. 바로 강혜진님! 그런데 2017년 2월 큰 개편이 일어납니다. 바로 캐리 언니가 다른 사람으로 바뀐 것이죠. TV 뉴스에까지 나올 정도로 큰 이슈였어요. 어린아이들은 캐리언니가 다른 언니로 바뀌는 것을 인정할 수 없어했죠. 항의도 정말 많았다고 해요. 저도 캐리언니가 바뀔 때 얼마나 아쉬웠는지 몰라요. 구 캐리언니(강혜진님)는 지금은 다른 이름으로 채널을 개설하여 활동중이세요. 

3. 도티 TV : 약 15억 9천만원

게임 채널입니다. 아프리카TV에서도 활동하셨던 것 같아요. 사실 저는 도티TV를 한 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게임을 전혀 하지 않거든요. 도티의 본명은 나희선으로 86년생이라고 합니다. 이름 때문에 여자로 오해받기도 하지만 남자라고 합니다. 현재 구독자수는 약 217만 4천명이라고 합니다. 어마어마한 수이지요. 도티 TV의 가장 큰 특징은 타겟이라고 합니다. 바로 저연령층을 겨냥했다는 것! 때문에 방송에서 욕설과 성적인 발언을 하지 않기로 유명하다고 해요. 덕분에 모든 연령층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을 것 같네요. 성인들은 이런 컨셉 때문에 유치하다라고도 하지만, 유튜브의 가장 큰 타겟은 10대이니 상관없겠죠~

4. 허팝 : 약 12억 3천만원

허팝은 각종 생활에서 쓰이는 도구나 음식을 가지고 창의적인 실험을 하는 과학/실험 유튜버입니다. 허팝은 본인의 이름 허재원의 허와 힙합의 합을 합친 거라고 합니다. 고등학교 때 힙합동아리에서 활동할 때 만들어진 닉네임이라고 하네요. 영상은 역시 키즈를 겨냥하였지만 성인들에게도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부산 출신이라 부산 억양이 많이 들어있어서 부산팬들도 많다고 해요. 호주에서 워킹홀리데이를 한 경험이있어서인지 영어도 능숙하다고 합니다. 저도 몇 번 보았는데 재미난 영상들이 많더라구요. 

5. 대도서관TV : 약 9억 3천만원

역시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다 유튜브로 채널을 옮긴 대도서관입니다. 아프리카TV의 갑질논란 이후로 유튜버로 전향하였다고 합니다. 정말 걸어다니는 기업이군요. 저는 게임은 안해서 이분 채널을 본 적은 없지만 광고에서 몇 번 보았습니다. 본명은 나동현이고 배우자인 이채원님 역시 아프리카TV의 VJ였으며 현재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윰댕이라는 유튜버입니다. 2014년 공식 열애를 시작으로 2015년 결혼을 하게 됩니다. 대도서관 역시 방송에서 욕설을 하지 않기로 유명합니다. 젠틀한 유튜버네요. 욕설이나 자극적인 소재로 인기를 얻으려고 하는 유튜버들이 많은데, 그래도 가장 인기있는 유튜버들은 그렇지 않다는게 매우 반갑네요. 게임 장르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다양한 게임을 하여 전 연령층에게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6. 악어 : 약 7억 6천만원

사실 처음 들어보는 유튜버입니다. 게임 쪽은 전혀 모르다보니 게임 유뷰버는 잘 모르네요. 역시 아프리카TV로 방송을 시작했고 현재는 유튜브에서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방송한다고 합니다. 가끔은 다른 게임이나 일상 소재로도 방송을 한다고 하네요. 초기에는 컴퓨터가 없어서 일주일에 한 번씩 연습실 컴퓨터를 사용하여 방송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굉장한 유튜브 스타가 되었네요. 

7. 벤쯔 : 약 7억

먹방을 하는 벤쯔가 7위입니다. 역시 아프리카TV에서 유튜브로 이사온 케이스입니다. 본명은 정만수로 1990년생입니다. 굉장히 젠틀한 먹방 유튜버로 유명합니다. 욕설을 하지 않음은 물론이고 항상 정중한 말투와 경어를 사용합니다. 매너있는 방송, 깔끔한 방송, 엄청나게 먹는 방송을 합니다. 게다가 굉장히 많이 먹음에도 몸이 탄탄한데, 먹은만큼 운동을 한다고 합니다. 몸매 관리를 위해 평소 8~10시간 운동을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정말 굉장하지요. 대한민국 최초로 구독자가 200만명이 넘는 먹방 유튜버라고 합니다. 저도 구독중이에요~

8. 대정령TV : 약 6억 3천만원

PD대정령은 게임 유튜버입니다. 1990년생, 본명은 김대현이네요. 역시 아프리카TV에서 시작하였습니다. 기사를 찾아보니 굉장히 논란이 많은 유튜버인 것 같습니다. 그런 노이즈 효과 덕분인지 일년에 6억 이상을 벌어들였네요. 각종 좋지 않은 이슈들이 겹치고 올 초 질병과 여행으로 휴식을 갖는다고 했지만 입대를 한 것 같다고 합니다. 2년간 군대에 가는 것이 아니라 훈련소만 가는 것이라 계속 활동을 하기 위해 휴식을 갖는다고 말한 것 같다고 합니다. 이렇게 밝혀진지라 훈련소에 다녀온 후 방송을 복귀할 것인가가 큰 관심사라고 합니다. 

9. 김이브 : 약 6억 1천만원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던 BJ이자 유튜브로 이사한 유튜버입니다. 사진을 보니 굉장히 예쁘네요. 83년생이라고하는데 20대처럼 보입니다. 예쁜 외모로도 인기가 많을 것 같은 유튜버입니다. 방송에서는 신변잡기와 연애상담을 주로 이야기한다고 합니다. 츤데레 말투가 유명하다고 하네요. 센스있는 입답 뿐만 아니라 팬들의 욕설과 성드립에도 눈하나 까딱하지 않고 받아친다고 합니다. 이런 센스 때문인지 2017년 유튜브 광고로만 6억 이상의 수입을 올렸네요. 


해외 인기 유튜버 2017년 연간 수입

다음은 해외입니다. 국내수익과 비교겸 찾아보았어요. 역시 세계 순위는 금액부터 장난이 아니군요. 1위가 무려 약 180억원입니다. 

1. 다니엘 미들턴 : 1650만달러 (약 180억원): 게임

2. 에번 퐁 : 1550만달러 (약 169억원): 게임

3. 듀드 퍼펙트 : 1400만달러 (약 153억원): 스포츠 예능쇼

4. 마크 피시바흐 : 1250만달러 (약 136억원): 일상 및 리액션

4. 로건 폴 : 1250만달러 (약 136억원): 게임

6. 펠릭스 셀버그 : 1200만달러 (약 125억원): 게임

7. 제이크 폴 : 1150만달러 (약 125억원): 코미디, 일상

8. 스모쉬 : 1100만달러 (약 120억원): 코미디

8. 라이언 토이리뷰: 1100만달러 (약 120억원): 장난감 리뷰

10. 릴리 싱 : 1050달러 (약 114억원): 코미디

세계에서 10위 안에 드는 유튜버라면 정말 연예인 저리가라겠어요. 굉장하네요. 모두 100억원 이상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 수입만 저 정도이니 기타 협찬이나 기타 광고비는 얼마나 받을지 궁금하네요. 벌어들이는 금액이 이 정도이니 초등학생들의 꿈이 스타 유튜버군요. 정말 굉장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