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호기심 공장이 활짝 열렸습니다. O tvN의 <프리한 19>라는 프로그램 아시나요? 전현무가 MC로 나오는 랭킹 프로인데요, 거기에 '모르면 위험한 세계금기' 랭킹이 나오더군요. 그 중 '거미 남편과 개구리'라는 동화책이 소개되었는데, 일본 유명 작가가 발매한 이 동화책은 출판 일주일만에 판매 금지가 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동화책의 내용과 그림이 잔인하다는 이유였다고 해요. 대체 동화책이 잔인해 봤자 얼마나 잔인하길래, 그 관대한 일본 조차 금지를 시킨 것인지 궁금하여 급 서칭을 시작하였습니다. 사실 이 방송은 올 4월쯤 온에어 된 것 같은데, 저는 오늘 클립 영상을 통해 접하게 되었어요.





거미 남편과 개구리

もだんなとかえる




▶ 일본 구글에서 직접 검색해 보자!

한국에서 검색하면 정말 수 많은 뉴스(프리한 19에서 낸 유가기사와 그냥 광고 받으려고 캡쳐 뜬 영양가 없는 기사)와 블로거들의 글이 보입니다. 하지만 그 어느 하나 거미 남편과 개구리에 대해 상세하게 소개한 글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구글 일본 페이지에서 직접 검색해 보기로 했습니다. 





- 제목: 거미 남편과 개구리 もだんなとかえる

- 출간: 1969년, 일본 포플러사

- 작가: 미쓰타니 미요코 (1926년생, 안데르센 상을 받은 일본 아동 문학계의 거장)

- 소재: 아프리카 민속 문화를 취재하다 민화를 번역해 일본 동화책으로 출간


미쓰타니 미요코는 처음 동화작가로 시작할 때부터 신인상을 휩쓸더니 국제 안데르센 우량상, 산케이 아동출판문화상, 노마 아동문예상, 빨간새 문학상, 일본 아동 문학자협회사아 등 큰 상들을 많이 받은 일본 인기 동화작가인 것 같습니다. 이 작가의 유명한 동화책 <모모네 집 이야기> 시리즈는 한국어로도 번역되어 출판되었더라구요. 

안타깝게도 1969년에 발매된 책이라 자료가 많지 않았습니다. 또 일주일만에 판매 금지가 되었기 때문에 해당 작품은 현재 구할 수 없다고 합니다. 다만 호기심 많은 사람들이 구해서 가지고 있는 것 같았어요. 




▶ 실제 거미 남편과 개구리 もだんなとかえる 동화책 



이게 바로 그 문제의 동화책입니다. 내용은 일본어로 적혀있지만, 그림체만 보아도 뭔가 그로테스크(괴기한 것, 극도로 부자연한 것, 흉측하고 우스꽝스러운 것’ 등을 형용하는 말)합니다. 

이쯤되면 동화책의 내용이 정말 궁금해집니다. 이 그림책의 내용을 간추려 줄거리를 대충 적어봅니다. 거미 남편은 대단한 사냥꾼이었습니다. 거미줄에 먹이가 걸리면 어떤 것도 살아 남을 수 없었어요. 하지만 용감한 개구리 한마리는 거미의 그물에 걸리지 않게 돌아다녔다고 합니다. 거미는 마을에 사는 개구리를 괴롭혔습니다. 그래서 용감한 개구리는 거미의 몸속으로 들어가 거미를 괴롭히기로 마음 먹었어요. 사냥꾼 거미에게 잡아먹힌 개구리는 거미의 몸속에서 거미의 심장을 씹어먹어 버리겠다고 협박하며 거미를 괴롭힙니다. 심지어 거미 남편에게 아내를 때리라고 시키기까지 합니다. 어린이들이 보는 동화책이라고 하기엔 정말 잔인하고 충격적인 내용이지요. 복수를 성공한 후에 개구리는 다시 밖으로 나옵니다. 나름의 해피엔딩이네요. 

내용이 정말 독특하지요. 이 동화책은 5~9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아동용 동화책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 동화책을 읽던 아이들이 비명을 지르거나 지나치게 무서워했다고 합니다. 경련을 일으키며 실신하기까지 했다네요. 성인인 제가 보기에도 기묘한 내용한 기괴한 그림체니 어린 아이들에게는 더 큰 영향을 끼쳤을 것 같아요. 결국 일주일만에 판매가 중지되었다고 하네요. 재고 도서는 강제로 회수되었다고 합니다. 책을 본 아이들에게 트라우마를 남긴 동화책이 되었습니다. 






일본 유투버 'バードビジョン'님이 이 동화책의 모든 내용을 읽어주시는 영상을 올리셨더라구요. 안타까운건 일본어로 읽어주시기 때문에 저는 내용을 알아듣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이 유튜버는 동화책을 소유하고 있고 모든 페이지를 정성스럽게 스캔하여 영상을 통해 동화책을 자세히 보여주고 있어 일본어를 아시는 분들은 동화책 내용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을 거에요. 전체 내용과 텍스트가 궁금한 분들을 위해 URL을 적어 둡니다. 


일본 유투버 'バードビジョン'의 영상

>> 발매 금지된 잔혹동화책 <거미 남편과 개구리>  https://youtu.be/oaTk-Q_PXK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