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제일 살기 좋은 나라/행복한 나라는 어디일까요?

 

워낙 한국 경제가 좋지 않습니다. 좀 더 나은 곳에서 살 수 없을까, 좀 더 행복하게 살 수는 없을까... 예전에는 그저 상상만 하고 그쳤다면, 요즘에는 해외 여행의 기회도 많고, 이민에 대한 정보도 많다 보니 실제 외국으로 눈을 돌려 보게 됩니다. 그렇다면 세계 많은 나라 중 어느 나라가 가장 살기 좋을까요? 어느 나라 사람들이 가장 행복하게 살고 있을까요? 

이 궁금증을 풀기 위해 2017UN에서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순위를 알아볼까 합니다. 1인당 GDP, 사회적 지원, 기대 건강 수명, 관대함, 선택의 자유, 기업과 정부의 부패 이렇게 6가지 항목으로 순위를 냈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나라들이 있을지 함께 알아보아요.

 

 

10.  스웨덴

 

 

비정상회담에 출연했던 스웨덴 출신 '이다'는 스웨덴은 4~5시에 퇴근하며, 출근 시간도 근무 시간에 포함된다, 등의 발언을 해었습니다. 5시에만 퇴근해도 직장인이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저도 저녁이 있는 삶을 살고 싶네요.

게다가 스웨덴 정치에는 특권이 없기로도 유명합니다. 78세 원로 정치인도 손님에게 직접 커피를 대접할 정도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라면 상상도 못할 일이지요. 정치인들은 국민에게 봉사를 하는 직업이며, 이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정치인들 사이의 격한 대립이나 부패가 적다고 합니다.

 

 

9.     호주

 

 

비정상회담에 출연했던 호주 출신 '블레어'는 호주에서는 면접 시 결혼과 출산 등에 대한 질문을 해서는 안된다고 했습니다. 채용에 있어서 나이, 성별, 학력, 외모 등에서 차별하지 않으려는 노력이겠죠. 호주는 인구밀도도 낮고 자연경관도 아름다워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 나라입니다.

 

 

8.     뉴질랜드

 

 

뉴질랜드의 공식 언어는 영어일까요? 신기하게도 공식언어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수화입니다. 수화가 공식언어라니 신기하지요? 뉴질랜드는 장애인을 배려할 줄 아는 멋진 나라입니다. 뉴질랜드의 시민의식과 친절함도 남다르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도 자녀 교육 때문에 뉴질랜드로 이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특히 뉴질랜드는 고등교육까지 무상지원이 된다고 하니 혹할 수 밖에 없겠네요.

 

 

7.     캐나다

 

 

TVN 드라마 도깨비 생각나시나요? 캐나다를 배경으로 서 있는 도깨비 공유의 모습이 또 다시 아른아른거리는데요, 도깨비가 방영된 이후 한국인 캐나다 여행객이 2배 이상 늘었다고 합니다. 공유와 드라마의 힘인가요 +_+

캐나다는 넓은 공간에서 쾌적하게 살아가는 지수가 무려 세계 1위라고 합니다. 심리학자인 마크 홀더에 의하면 캐나다는 정부와 사회에 대한 신뢰감과 만족도가 높은 나라라고 하네요. 정부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니 지금 한국 실정에서는 잘 상상이 되질 않아요.

 

 

6.     네덜란드

 

 

아이들의 행복지수가 가장 높은 나라가 어딘지 아시나요? 바로 네덜란드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네덜란드 육아 방법을 배우기 위해 한동안 이슈가 되곤 했었지요. 또한 1886년에 동물 학대를 범죄로 규정하는 법을 제정할 정도로 높은 수준의 동물 복지가 실현되고 있는 나라입니다. 아이들과 동물들이 행복한 나라가 정말 행복한 나라 아닐까요?

 

 

4.     스위스

 

 

신이내린 자연환경이라는 찬사를 받을 만큼 아름다운 스위스! 그래서 관광객이 많이 찾는 나라입니다. 저도 스위스가 너무 좋아 2번이나 관광을 갔었는데,  겨울이건 여름이건 한결같이 아름답더군요. 스위스는 중립국가이기 때문에 국가간의 분쟁이나 여론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에 국민들의 행복지수가 더 높다는 추측도 있습니다.

 

 

3.     아이슬란드

 

 

아이슬란드의 최저임금은 얼마일까요? 무려 14,000원이라고 합니다. 한국의 약 2배 정도이네요. 아이슬란드의 처저임금이 높은 것은 노동력의 가치를 높게 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사상이 멋지네요. 게다가 정규직, 비정규직의 구분도 없고 자신의 일에 긍지가 높다고 합니다또한 남녀 평등에 대해서도 매우 신경쓰고 있는데요, 모두가 평등한 나라일수록 모두의 행복지수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2.      덴마크

 

 

청렴지수, 정직지수, 노동자 파업 지수에서 세계 상위에 랭크되는 나라가 바로 덴마크입니다. 또 하나 놀라운 것은 문맹률이 가장 낮은 나라라고 하네요. 때문에 교육수준도 높고 범죄율이 낮다고 합니다. 정말 가보고 싶은 나라네요.

 

 

1.     노르웨이

 

비정상회담에 출연했던 니콜라이의 나라 노르웨이. 전체인구가 서울인구의 1/2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크지 않은 나라인데요. 두구두구 무려 석유가 나온다고 합니다. 1인당 GDP가 73,615원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대한민국은 2017년 IMF 기준 29,730원이랍니다. 2배 이상이지요 ㄷㄷㄷ) 개인 연봉이 700만원 이하일 경우에는 세금 면제, 대학교 무료, 병원비도 무료! 왜 살기 좋은지 알겠습니다.

 

 

대한민국은 안타깝게도 행복한 나라 순위 56위에 머물렀습니다... 우리나라도 언젠간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10위 안에 꼭 들어가길 바랍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