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창시절 저에게는 특별한 취미생활이나 스트레스 해소구가 없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동네 만화방에서 만화책을 대여해보는게 가장 행복했어요. 물론 엄마에게 걸려 항상 혼이 났기 때문에 몰래 보기 무척이나 힘들었지요. 직장인이 된 이후에는 평소 좋아하던 만화책을 사모으기 시작했는데요, 모으다 포기하고 다시 중고로 팔아버린 만화책이 꽤 있습니다. 

오늘은 일본에서 조사한 앙케이트를 바탕으로, 구매/수집하다 그만둔 일본 만화책 순위를 소개해봅니다. 



일본소식) 구매하다 질렸다! 구매/수집 포기한 만화책 순위



10. 소년탐정 김전일 0.9%



>일본반응: 같은 전개가 계속되어 질린다.

소년탐정 김전일은 탐정 킨다이치 코스케의 손자인 고등학생 김전일이 활동하는 추리 만화입니다. 1992년부터 2001년까지 정기 연재 되었고, 2004년까지 비정기 연재되다, 2012년 부터 특별 정기 연재가 이루어졌습니다. 한국에서는 시즌 1이 37권까지 완결되었고, 시즌 2는 18권까지 나왔네요. 저도 김전일을 재미있게 보았지만 워낙 소재가 잔인하기 때문에 항상 만화책을 보고 난 밤이면 잠자리가 항상 무서웠습니다. 집에 수집해두면 으스스할 것 같기도 하고,, 권수도 많다 보니 수집 구매를 포기하게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9. 은혼 1.2%



>일본반응: 초반엔 재밌었는데 중간부터 잘 모르게 되었다.


2003년 12월 8일부터 연재된  SF시대극 형식의 코미디 만화입니다. 한국에서도 인기가 많은데요, 현재 69권까지 출간되었습니다. 팬층이 상당히 두터운 것 같아요. 요 만화는 한 번도 보지 못해서 코멘트를 아끼겠습니다. 




공동 7. 너에게 닿기를 1.5%




>일본반응: 계속 구입했지만 내가 성장하게 되니 즐길 수 없게 되었다. 


일본의 순정만화로 애니메이션과 영화로도 나올 정도로 유명한 작품입니다. 2005년부터 연재되었으며 2018년 3월 총 30권으로 완결 예정입니다. 드디어 완결이라고 팬들이 상당히 기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번역되어 나오려면 5월쯤 되려나요. 총 12년간 연재되었으나 그에 비해 권 수가 적은 편인 것 같습니다. 순정만화를 많이 보는 학생들이 처음 이 만화를 접한 후 12년이 지났다면 벌써 사회생활을 하거나 아이를 낳은 후일 수도 있겠어요. 그래서 성장하게 되니 즐길 수 없게 되었다는 평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12년이면 만화 취향이나 감성이 바뀔 수도 있으니까요. 전개도 상당히 늦다보니 도중에 떠난 팬이 많은 것 같습니다. 




공동 7. 유리가면 1.5%




> 너무 오래 기다려서 그만 수집하게 되었다. 


일본에서 단행본 발행 누계 5천만부 이상 팔린 작품으로 가장 많이 팔린 순정만화라고 합니다. 

1976년부터 연재되었으며 40년 넘게 연재하고 있습니다. 아직 완결이 나지 않은 이유는 작가가 신흥 종교에 열중이기 때문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2012년 49권을 마지막으로 아직 소식이 없습니다. 1년에 한 권씩 나오고 있던 것도 감사했어야 하는데... 이제는 아예 소식이 없네요. 저도 유리가면을 모았었는데, 도중에 포기하고 판매하고 말았습니다. 




6. 나루토 1.8%




> 일본반응: 내용 전개를 이해 못하게 되어 그만 사게 되었다. 


1999년부터 연재를 시작한 작품으로 72권 + 외전 1권으로 완간되었습니다. 닌자라는 소재와 동양적인 분위기가 외국인들에게 크게 매력적으로 다가와 해외에서도 엄청나게 성공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저도 나루토를 초반부터 보고 애니메이션으로도 챙겨보았었는데 도중에 그만뒀네요. 완결된줄도 모르고 있었습니다. 이런. 이제 한 번 재도전해봐야겠네요. 




5. 맛의 달인 2.5%



> 일본반응: 테마가 바뀌지 않고 질린다. 궁극의 메뉴라든지 관계없다고 생각돼서 그만두게 됨.


1983년부터 30년 넘게 연재중이었으나 2014년 5월을 마지막으로 휴재중입니다. 현재까지 무려 111권이나 나왔으며 일본 만화 단행본 누적판매량 부문 5위입니다. 111권이라니 ㄷㄷㄷ 요리만화의 바이블이라고 불린다고 하네요. 많은 요리 만화들이 이 만화를 참고한다고 합니다. 




4. 헌터X헌터 4.0%



> 일본반응: 뒷권이 나오지 않는다.........

98년 3월 3일부터 연재되었습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만화입니다. 정말 정주행도 여러번했어요. 그런데.... 정말 작가를 한 번 만나보고 싶습니다. 이유는 바로 연재 속도!!! 마감을 맞추지 못해 잦은 휴재를 하는 것은 물론, 2015년에는 100% 휴재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연재 기간보다 휴재한 기간이 더 길어졌어요.



오죽하면 팬들이 이렇게 연재와 휴재를 체크한 시트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파란색이 연재, 붉은색이 휴재.... ㅋㅋㅋ 굉장하죠. 가끔은 아예 대놓고 무기한 휴재라고 적어두기도 합니다. 언제 재기될 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지요. 부디 토가시 작가님, 꼭 완결을 내어주길 바랍니다. 이건 꼭 다 사모으고 싶어요. 토가시 일하라!!!




3. 여기는 잘나가는 파출소 6.8%



> 일본반응: 길어서 곤란하다. 이어지는 내용이 아니니 계속 사지 않아도 됨


소년 점프의 최장수 연재만화입니다. 1976년 연재를 시작, 2016년 9월 17일 200권으로 연재를 종료하였습니다. 이 기록은 최다 단행본수 만화로 기네스북에도 올랐다고 하네요! 200권이라니 수집하면 벽 한 칸을 다 차지할 것 같은 압박감입니다.  




2. 원피스 12.6%



> 일본반응: 길고 패턴이 지루하다. 질렸다. 완결 나면 구매하려고 한다. 


1997년 7월 22일 연재를 시작한 오다 에이치로의 소년만화입니다. 2017년 7월 20주년을 맞이했네요. 짝짝짝. 현재 87권까지 나왔습니다. 처음 원피스 볼 때 너무 재미있어서 보고 또 보고 했었는데.... 이야기가 자꾸 산으로 가는 것 같아 완결이 나오면 봐야지... 하고 있었답니다. 하지만 아직도 여전히 연재중입니다. 일본만화 역사상 처음으로 누적발행부수 4억권을 돌파했다고 하네요. 책 4억권이라니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드래곤볼, 슬램덩크를 잇는 소년 만화라는 평입니다. 




1. 명탐정 코난 13.2%




> 일본반응: 살인사건만 일어나고 색다른 전개가 보이지 않는데 이야기의 목표가 보이지 않는다. 


대중적으로 가장 성공한 추리만화이자 가장 많은 사람이 죽은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1994년부터 연재하였으며 한국에서는 현재 93권까지 발행되었습니다. 코난은 언제쯤 원래대로 돌아오는 걸까요.... 그 끝을 알 수 없고 계속해서 사람은 죽어나가고... 여기에 지친 독자들이 이탈하는 것 같아요. 




구매/수집 포기 이유가 다들 한결같이 설득력이 있네요. 그래도 아직 모든 작품들이 사랑을 받고 있다니 대단합니다. 오히려 애정이 크기 때문에 그 만큼 많이 실망하고 팬들이 속상해하는 것 같습니다. 다들 빨리 완결 내주세요~~ https://youtu.be/nt2HFzW1wp4

+ Recent posts